
효과적인 금연 방법
효과적인 금연 방법
정부 지원 금연치료
한 번 담배에 손을 대면 니코틴에 중독돼 본인의 의지만으로는 금연에 성공하기 힘들다. 담배를 끊기로 결심했다면 금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현재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금연치료 병의원에 가면 의료진의 진료상담은 물론, 금연치료의약품이나 금연보조제 등의 구입비용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금연치료 병의원과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의료진 상담 통한 맞춤형 금연 치료
고대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김선미 교수는 “대부분의 금연자들이 금연을 시작한지 3개월 정도 안에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며 “다시 흡연하게 된 것을 자책하지 말고 금연에 도움이 되는 다른 방법을 찾거나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해보고 정부에서 지원을 받아 금연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김선미 교수는 “다만 흡연을 하면서 동시에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하는 것은 과다한 니코틴을 흡입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흡연량을 줄이면서 안전한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 니코틴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자담배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전자담배의 특성상 사용 습관에 따라서는 오히려 일반 담배보다 더 많은 니코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고 덧붙였다.
니코틴 대체제
니코틴 패치는 피부에 닿는 면에 가공 니코틴을 발라 금연으로 인한 니코틴 금단현상을 줄여준다. 니코틴 껌은 구강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흡수하는 효과가 빠른 니코틴 대체제다. 비강분무제와 흡입제는 비강이나 구강을 통해 니코틴을 공급한다.
경구용 금연보조제
니코틴이 함유되지 않은 경구용 금연보조제로는 부프로피온과 바레니클린이 있다. 부프로피온은 우울증 치료제로 처음 개발됐지만 금연치료에도 효과를 보인다. 바레니클린은 담배 욕구를 경감시키고 담배를 맛없다고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