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어르신 독감은 예방접종이 지름길

환절기 어르신 독감은 예방접종이 지름길
환절기 어르신 독감은 예방접종이 지름길


환절기 어르신 독감은 예방접종이 지름길

환절기 어르신 독감은 예방접종이 지름길

인플루엔자 백신

인플루엔자 백신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인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백신입니다. 매년 겨울철에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는 38도 이상의 발열, 두통, 인후통, 근육통, 기침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유행 2주 전까지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가능한 한 12월 이전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플루엔자 감염 가능성이 높은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들은 미리 예방접종을 할 경우 합병증 발생 위험과 이로 인한 입원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고혈압, 천식, 퇴행성 관절염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어르신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예방법

인플루엔자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매년 예방접종을 빠뜨리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손씻기, 기침이나 재채기 시 손수건이나 팔꿈치로 가리기, 환자와의 접촉 피하기 등의 개인 위생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환절기에는 인플루엔자 외에도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이나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입니다. 당뇨 및 심혈관계통의 질환이 있는 노인은 건강관리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관리

환절기 노인들의 건강관리는 적절한 휴식,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적당한 수면으로 요약됩니다. 과음은 금물이고 금연은 물론 간접 흡연도 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도 가급적 멀리해야 합니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과 신선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씻기 등의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는 물론입니다. 기관지 점막의 건조가 감기 바이러스의 침투를 쉽게 하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는 20도, 습도는 50~60%가 적당합니다. 밤에는 옷을 더 챙겨 입어 체온 및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너무 잦은 목욕이나 때수건 사용을 피하며 목욕 후에는 보습 로션을 바르면 좋습니다. 피부 자극 방지를 위해서는 순면제품의 옷을 입고 울이나 모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