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회복과 간 건강에 좋은 음식들
간에 좋은 음식
1. 결명자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없애고 간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결명자가 녹내장, 눈출혈, 눈 통증, 눈물에 효과적이며, 간의 기운을 증진시키고 두통과 코피를 다스린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2. 부추
동의보감에서 ‘간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간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며, 인체 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1, B2, C 등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비타민의 보고’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곰의 쓸개, 웅담
웅담은 곰의 쓸개로, 본초강목에서는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가슴앓이, 황달, 기미, 검은 반점, 얼굴 윤택 등에 효과적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웅담은 소변을 재흡수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을 만큼 강력한 해독능력을 가진 UDCA(우루소데옥시콜린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독능력과 노폐물 제거, 피로회복 효능을 활용한 약제로는 우루사, 생단액에스 등이 있습니다.
4. 밀크시슬
밀크시슬의 추출물인 실리마린이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수치를 정상화하여 간기능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간과 간의 독소를 제거하여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고, 면역글로블린이 있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헛개나무
본초강목에서는 헛개나무가 숙취와 주독을 해소하고, 간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음주 전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고,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하여 간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