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잎의 지혜
연잎의 지혜
연잎의 물방울
연잎은 자연계에서 특별한 존재로, 그 표면에 있는 미세한 돌기와 왁스질 코팅 덕분에 친수성이 매우 낮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물방울이 연잎 표면에 떨어지면 둥근 모양을 유지하며 고이고, 연잎과 물방울 사이에 공기 층이 생성됩니다.
이 공기 층은 물방울과 연잎 표면 사이의 접촉 면적을 줄여 마찰력을 최소화하여 물방울이 쉽게 굴러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일정량의 물이 고이면 중력에 의해 물방울의 무게가 증가하고, 연잎이 감당할 수 있는 무게를 초과하면 물방울은 굴러 떨어집니다.
연잎의 비유
연잎의 물방울을 인간의 욕심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욕심이란 바닷물과 같아서 마실수록 목이 더 마릅니다. 사람들은 갖는 것에는 능하지만 버리는 것에는 서툴러, 이로 인해 영혼과 육체가 무거워집니다. 삶이 피곤하고 고통스러운 이유 중 하나는 놓아야 할 것을 붙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잎처럼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가져야 할지 알아야 합니다. 욕심을 버려야 채워집니다. 악기는 비어 있기 때문에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욕심을 비우면 내면에서 울리는 자신의 외침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연잎의 가르침
연잎의 지혜는 인간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줍니다.
- 욕심을 버리십시오. 욕심은 불명예 외에는 아무것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 비우십시오. 좋은 것을 담으려면 그릇을 비워야 합니다.
- 자신을 알아보십시오. 욕심을 비우면 내면에서 울리는 자신의 외침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연잎의 지혜를 따라 욕심을 버리고, 필요하지 않은 것을 비우고, 진정한 자신을 알아보십시오. 그러면 더 가볍고, 더 자유롭고,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