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상하고 화가 날 때 대처법

속상하고 화가 날 때 대처법
속상하고 화가 날 때 대처법


속상하고 화가 날 때 대처법

속상하고 화가 날 때 대처법

참자! 그렇게 생각하라.

감정 관리는 속상함과 화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화가 치밀어 오를 때는 우선 참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을 억누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는 화를 관리하는 첫 걸음입니다.

원래 그런 거라고 생각하라.

예를 들어, 고객이 화를 냈을 때는 “고객은 원래 그런 거야”라고 생각하세요. 상대방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 화가 덜 날 수 있습니다.

웃긴다고 생각하라.

세상에는 희극적인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속상할 때는 상황을 진지하게 생각할수록 더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상황을 좀 더 가볍게 받아들이고 웃기다고 생각해 보세요.

좋다. 까짓 것 생각하라.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는 “좋아. 까짓 거야”라고 생각하세요. 어려움을 크게 여기지 말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세요.

그럴 만한 사정이 있겠지 생각하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내가 그 사람이라도 저럴 수밖에 없을 거야” 또는 “뭔가 그럴 만한 사정이 있어서 저럴 거야”라고 생각하면 화가 덜 날 수 있습니다.

나는 왜 너 때문에 생각하라.

당신을 화나게 한 사람은 아마도 당신의 감정에 상처를 입지 않았을 겁니다. 그런 사람 때문에 당신이 화를 내는 것은 억울한 일입니다. “내가 왜 너 때문에 속을 썩여야 하지?”라고 생각하세요.

시간이 약임을 확신하며 생각하라.

지금 당신을 화나게 한 일도 시간이 지나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속상할 때는 “시간이 약이다”라는 생각으로 마음을 진정시키세요.

새옹지마라고 생각하라.

세상만사는 마음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화를 내는 대신 “세상만사 새옹지마”라고 생각하세요. 모든 일에는 뜻밖의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즐거웠던 순간을 회상하라.

화가 날 때는 즐거웠던 과거의 순간을 떠올려 보세요. 기분이 전환될 수 있습니다.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라.

화가 났을 때는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세요. 위에서 소개한 아홉 가지 방법을 떠올리며 심호흡을 하면 화가 좀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