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악행은 자신을 해치고 선행은 자신을 보호한다
악행의 해로운 결과
부처님께서는 모든 생명체가 행복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고자 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행동의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는데, 이는 우리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부정적인 업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악행은 우리의 마음과 몸을 오염시키고, 부정적인 결과와 고통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살생은 우리에게 잔인함과 공포의 마음을 심어줄 수 있으며, 도둑질은 우리에게 탐욕과 불안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선행의 이로운 결과
반면에 선행은 우리의 마음과 몸을 정화하고, 긍정적인 업장을 초래하여 행복과 만족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베푸는 것은 우리에게 연민과 관대함의 마음을 심어줄 수 있으며, 도움을 주는 것은 우리에게 기쁨과 목적 의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선행을 하면 마음에 평안과 기쁨이 생겨 스스로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보호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방법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보호하려면 몸과 말과 뜻으로 악행을 삼가고 선행을 행해야 합니다. 이는 잠깐도 빈틈없이 노력해야 하는 끊임없는 과정입니다. 악행을 삼가고 선행을 행함으로써 우리는 부정적인 업장을 없애고 긍정적인 업장을 쌓아 미래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에 평안과 기쁨을 얻을 수 있고,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보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