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아직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고

마음은 아직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고
마음은 아직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고


마음은 아직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고

마음은 아직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고

서론

불교에서 ‘가사’는 승려와 수행자가 입는 법복을 의미합니다. 가사는 수행자의 순결함과 청정함을 상징하며, 마음의 더러움을 깨끗이 씻어낸 자만이 가사를 입을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사를 걸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합니다. 마음이 진정으로 단정해지고 행동이 진리에 부합해야만 진정한 가사를 입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더러움

마음의 더러움은 탐욕, 분노, 무명, 교만, 의심, 견해, 집착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더러움은 우리의 마음을 흐리고 진리를 분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마음의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으면 올바른 행동을 하기 어렵고, 진정한 행복과 해탈을 얻을 수 없습니다.

진정한 단정함

진정한 단정함은 단순히 의지나 욕망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단정함은 마음의 더러움을 완전히 제거하고, 모든 존재에 대한 자비와 연민으로 가득 찬 상태입니다. 단정한 마음은 평화롭고 조용하며, 진리에 투명합니다. 진정한 단정함을 얻기 위해서는 수행과 명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진리에 부합하는 행동

진리에 부합하는 행동이란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살고, 몸, 말, 의 행동을 삼업정으로 삼는 것을 말합니다. 삼업정은 살생, 도둑질, 음행, 거짓말, 악口, 绮語, 惡口, 兩舌, 綺語, 貪欲, 瞋恚, 邪見을 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리에 부합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우리는 마음의 더러움을 제거하고, 깨달음의 길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가사를 입을 자격

마음이 아직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고, 행동이 진리에 맞지 않으면 가사를 입을 자격이 없습니다. 가사는 단순한 의복이 아니라, 수행자의 순결함과 청정함을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진정한 가사를 입기 위해서는 마음의 더러움을 제거하고, 진정으로 단정해지며, 진리에 부합하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결론

마음은 아직 더러움을 제거하지 않고, 행동이 진리에 맞지 않으면 가사를 입을 자격이 없습니다. 가사를 입는 것은 단순한 행위가 아니라, 수행자의 내면적 성장과 진리에 대한 헌신을 나타냅니다. 진정한 가사를 입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행과 노력을 통해 마음의 더러움을 제거하고, 단정함을 키우며, 진리에 부합하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