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높이는 음식
인지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약 45세 무렵부터 이러한 감퇴가 시작되는데, 평소 식단에 집중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면 이러한 감소를 늦출 수 있습니다.
1. 잎채소
잎이 많은 채소를 하루에 두 번 이상 섭취하면 자신의 나이보다 평균 5세 정도 젊은 정신력과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샐러드, 나물, 쌈 등을 식단에 자주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통곡물
아침에 통곡물을 섭취하면 정신을 더 또렷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유를 곁들인 통곡물 시리얼이나 통밀 또는 호밀로 만든 토스트를 달걀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껌
연구에 따르면 업무를 수행하거나 공부, 시험 등을 볼 때 껌을 씹으면 정신을 더 또렷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커피
커피는 남성과 여성에게 다소 다르게 작용합니다. 남성은 카페인 음료를 섭취한 후 여성보다 더 빨리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은 대체로 10분 이내에 나른한 기분이 사라지고 약 30분 정도 또렷한 정신을 유지합니다. 여성은 에스프레소를 마셨을 때 자극을 강하게 받지만 남성에 비해 그 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여성은 카페인 플라시보 효과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즉, 여성은 카페인의 자극적 효과를 기대하는 것만으로도 직접 마셨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커피를 마시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카페인 과다 섭취가 우려되는 경우라면, 커피를 마시는 상상을 하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