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우리말

알쏭달쏭 우리말
알쏭달쏭 우리말


알쏭달쏭 우리말

깊숙히와 깊숙이 어떤 것이 맞는 말?

“,

1. 고개를 깊숙히 숙이다.

2. 고개를 깊숙이 숙이다.

정답 : 고개를 깊숙이 숙이다.

ㄱ 받침 뒤는 이를 사용합니다. 이는 한글 맞춤법 제51항과 관련된 것인데, 51항에서는 “부사의 끝음절이 분명히 이로만 나는 것은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나 히로 나는 것은 -히로 적는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로만 나는 것, 히로만 나는 것이란, 발음자의 습관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고, 임의적인 해석에 의하여 좌우될 수도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일차적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 -이로 적는 경우: ㄱ. 간간이, 겹겹이, 나날이, 짬짬이, 빽빽이 (첩어 또는 준첩어 뒤) ㄴ. 남짓이, 버젓이, 번듯이, 지긋이 (ㅅ 받침 뒤) ㄷ. 가벼이, 괴로이, 쉬이, 외로이 (ㅂ불규칙 용언 뒤) ㄹ. 같이, 굳이, 많이, 실없이 (-하다가 붙지 않는 용언 어간 뒤) ㅁ. 곰곰이, 더욱이, 오뚝이, 일찍이 (부사 뒤) ㅂ. 깊숙이, 고즈넉이, 끔찍이, 가뜩이, 길쭉이, 멀찍이, 나직이, 납작이, 삐죽이, 수북이, 축축이, 촉촉이, 큼직이 (ㄱ 받침 뒤) (2) -히로 적는 경우: ㄱ. 급히, 속히, 엄격히, 꼼꼼히, 답답히, 열심히 (-하다가 붙는 어근 뒤. 단, ㅅ 받침 제외) ㄴ. 익히, 특히 (-하다가 붙는 어근에 -히가 결합하여 된 부사가 줄어진 형태)

“,

그러나 이러한 기준도 일차적인 기준일 뿐, 이러한 기준이 모든 경우에 반드시 적용된다고 단정할 수가 없습니다. 제51항이 속해 있는 제6장 그 밖의 것의 규정들은 맞춤법의 체계와 관련된 사항이 아니라, 개별 형태나 특수한 발음과 그에 따른 표기상의 통일 등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규칙성을 적용하기보다는 일일이 살펴보아야 하는 사항들이라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