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서 장시간 보는 스마트폰 치핵 유발할 수 있
화장실에서 장시간 보는 스마트폰, 치핵 유발할 수 있어
치핵의 증상과 원인
치핵이란 항문에 생기는 덩어리로, 크게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치핵은 항문 안쪽에 생겨 항문관 내외로 돌출된 것이고, 외치핵은 항문개구부 바깥의 피부로 덮인 부위에 나타납니다. 치핵의 증상은 통증, 출혈,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치핵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항문 거근의 하향, 점막하 조직의 압박과 울혈, 항문주위 조직의 변성 및 항문관 주위 조직의 탄력성 감소 등으로 인해, 항문관 안쪽에서 배변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항문 쿠션이 아래쪽으로 흘러내린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장시간 보는 스마트폰의 위험성
현대인들은 화장실에서 좌식 변기에 장시간 앉아 스마트폰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혈액이 항문으로 심하게 쏠려 치핵을 유발할 수 있는 안 좋은 습관입니다. 화장실은 규칙적으로 이용해야 하지만, 그 시간은 5분 이하로 하는 것이 좋은 배변 습관입니다.
치핵의 예방과 치료
치핵을 예방하려면 고섬유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변 후에는 온수 목욕이나 좌욕을 하거나, 바쁜 경우는 따뜻한 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치핵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한 경우에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보다 심한 경우의 치핵은 수술적 방법이 아니면 호전되기 어렵거나 반복적으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심한 경우에 있어서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