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체질 맞춤 다이어트
한방 체질 맞춤 다이어트
서론
비만 치료에 대해 “왕도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덜 먹고 더 움직이는 방법이 유일한 답이라는 뜻입니다. 이를 에너지 균형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섭취와 소비가 균형을 이룰 때를 에너지 균형이라고 하는데, 비만은 이 균형이 무너지면 나타납니다. 즉, 과식, 운동 부족, 낮은 대사율 등으로 인해 에너지 균형이 파괴되어 체중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휴식대사량과 요요 현상
에너지 소비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휴식대사량(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기본 대사율)은 비만 치료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휴식대사량이 감소합니다. 이것이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을 초래하는 원인이 됩니다. 즉, 식사량을 계속 줄여도 휴식대사량이 떨어지므로 체중이 오히려 증가하는 것입니다.
체질에 따른 한방 다이어트
한의학에서는 동일한 치료가 사람마다 다른 결과를 보이는 이유를 체질적인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소양인
기운이 상승하고 내부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감정이 불안정합니다. 기분이 좋을 때는 활동적이지만, 환경 변화나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게으르거나 우울해져 활동량이 떨어지고 과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내열을 내리고 혈액과 체액을 보충하여 기분을 조절하고 의욕을 북돋아야 합니다.
소음인
내부가 차갑고 기운이 약한 소음인은 살이 부드럽고 하체, 엉덩이, 종아리가 부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으로는 마른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에는 지방이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무작정 식사량을 줄이면 체중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붓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신 기운을 올리고 내부를 따뜻하게 하여 붓기를 가라앉히고 근육량을 늘려야 합니다.
태음인
식욕이 많고 소화가 좋은 태음인은 컨디션이 나쁘면 식욕이 증가합니다. 태음인 약은 식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체질에 맞는 보약을 복용하면 컨디션이 좋아지고 식욕이 줄어들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
다이어트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하면서도, 끝나고도 불안합니다. 반복적인 다이어트 실패는 요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방법이 효과가 없는 사람은 무리한 다이어트보다는 체질에 맞는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