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핵은 무엇일까
폐결핵이란?
폐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으로, 주로 폐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척추, 뇌, 신장 등 다른 신체 기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폐결핵은 특히 치료하기 어려운 ‘다약성’이라는 새로운 형태가 등장하면서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잠복 감염과 활동성 질환의 차이점
폐결핵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점은 폐결핵과 잠복 감염은 다른 상태라는 것입니다.
- 폐결핵: 결핵균이 증식하여 질병을 유발하는 활동적인 병리 상태입니다.
- 잠복 감염: 결핵균이 신체 내에 존재하지만 비활성 상태로 증식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결핵 박테리아를 흡입해도 면역 체계가 박테리아를 억제하여 질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박테리아는 신체 내에 비활성 상태로 장기간 또는 평생 동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박테리아가 활성화되어 폐결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폐결핵의 원인
폐결핵은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와 같은 비말을 통해 전염됩니다. 잠복 감염자가 비활성 상태라면 전염되지 않습니다. 폐결핵에 걸린 사람은 즉시 치료를 받아야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결핵의 위험 요인
일부 집단은 폐결핵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 유아 (2세 미만)
- 노인 (60세 이상)
- 약해진 면역 체계를 가진 사람 (HIV, 당뇨병 등)
폐결핵의 위험성을 증가시키지 않는 요인
잠복 감염자는 다른 사람에게 폐결핵을 전염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폐결핵은 악수, 개인 용품 공유, 식사 공유, 키스, 화장실 사용, 감염자의 침구 접촉 등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폐결핵 환자의 표면 소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폐결핵의 증상
폐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은 3주 이상 지속되는 심한 기침입니다. 혈痰, 가슴 통증, 식욕 부진, 발열, 오한, 피로, 숨가쁨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폐결핵 환자는 “히포크라테스 손가락” 증상을 경험하는데, 손가락이 부풀어 오르고 드럼 스틱 모양이 되며 손톱의 성장 방향이 변합니다. 목과 신체의 다른 부위의 림프절이 부어오르거나 연해지는 것도 흔한 증상입니다.
조기 발견의 중요성
폐결핵 잠복 감염자는 특별한 증상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부 검사나 혈액 검사를 통해 폐결핵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질병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결핵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예후가 좋습니다. 폐결핵 증상은 일반적으로 2~3주 이내에 사라지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