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년 여성 뇌졸중 위험 낮추는 방법 연구
중년 여성, 뇌졸중 위험 낮추는 생활습관 개선 연구
서론
뇌졸중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과 장애의 주요 원인이며, 여성은 남성보다 뇌졸중 발생 위험이 더 높습니다. 중년 여성은 특히 뇌졸중에 취약하며,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중년 여성이라도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뇌졸중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방법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 연구팀은 ‘미국 간호사 건강 연구’에 참여한 50대 중년 여성 6만여 명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대상자들은 평균 연령 52세에 참가하여 26년 동안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연구 결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3가지 단계를 밟은 여성의 뇌졸중 발생 위험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담배 금연
- 하루 30분 이상 운동
- 체중 감량
이 세 가지 단계를 모두 밟은 여성의 전반적인 뇌졸중 발생 위험은 25% 감소했고, 허혈성 뇌졸중 위험은 3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 여성의 전반적인 뇌졸중 위험은 23% 감소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연구팀에 따르면 건강한 식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선, 견과류, 통곡물, 과일, 채소 등을 많이 섭취
- 가공육과 술 섭취 피하기
운동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 30분 이상 중강도 운동을 하면 뇌졸중 위험을 약 2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강도 운동에는 빠른 걷기, 조깅, 사이클링 등이 포함됩니다.
결론
이 연구는 중년 여성이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뇌졸중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담배 금연,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체중 관리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여성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