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들의 치매 예방 가지 방법
중년들의 치매 예방 가지 방법
정기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고령으로 인한 기억 손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뇌 속의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기억을 통제하는 신경세포들을 도와줍니다. 전문가들은 물속에서 하는 운동을 권장하는데,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을 뿐 아니라 심장과 폐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일주일에 5일, 30분씩 움직이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뇌에 좋은 음식 섭취
뇌에 좋은 음식은 심장에도 좋기 때문에 섭취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말에 따르면 심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산소가 부족해져 뇌 건강에 좋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뇌에 좋습니다. 생선, 껍질이 벗겨진 닭고기, 콩 같은 저열량 고단백 음식이 뇌에 좋고, 각종 베리류나 토마토도 뇌 건강에 좋습니다.
낱말퍼즐이나 스도쿠 풀기
가로세로 낱말퍼즐이나 스도쿠(가로 9칸, 세로 9칸으로 이루어져 있는 표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채워 넣는 퍼즐)처럼 뇌를 자극시키는 운동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새로운 언어나 악기를 배우는 것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춤을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즐겁게 추는 춤은 정신 건강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사람들과의 교류
동호회나 지역에서 하는 행사에 참여하면 자연스럽게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함께 웃고 이야기하는 것은 기억력 손실을 예방해 줍니다. 외국에서는 가족, 친구, 사회와 유대감이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기억력 손실이 적은 것으로 밝혀진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친구들을 초대해 저녁 식사를 하거나 같이 자원 봉사하는 등의 활동은 뇌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기억력 손실의 위험을 낮춰 줍니다.
충분한 수면
뇌가 충분히 쉬지 못하면 기억력과 집중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7~8시간 동안의 수면 시간을 확보해 뇌가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0분이나 1시간 정도의 낮잠은 좋지만 오후 4시 이후에는 낮잠을 자지 않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불안한 상태에 있거나 긴장하고 있으면 몸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 기억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요가나 명상이 스트레스 해소에 좋지만 어떤 방법이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속에서 기억력 향상 방법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일상 속에서 자주 이용하는 물건들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있습니다. 스케줄이나 쇼핑 목록을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시간을 기억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건이든 사람이든 이름을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7가지 방법을 실천하면 중년기 이후에도 건강한 뇌를 유지하고 치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