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굴로 알 수 있는 비타민 결핍 증상
얼굴로 알 수 있는 비타민 결핍 증상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때, 비타민 결핍이 발생합니다. 비타민 결핍은 피로, 면역력 저하, 피부 문제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 피부의 변화는 비타민 결핍의 초기 징후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얼굴에 나타나는 비타민 결핍 증상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백해진 피부
겨울철이라 피부가 약간 검어질 수 있지만, 평소보다 피부가 눈에 띄게 창백하다면 비타민 B12 결핍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피로감과 함께 피부가 창백해지면 비교적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려면 육류와 해산물 섭취를 늘리세요. 창백함과 함께 피부가 건조하다면 비타민 A와 C가 부족한 것입니다. 비타민 A는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특히 자외선 노출 후에 중요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입니다. 콜라겐은 머리카락, 피부, 손톱, 결합 조직의 성장과 면역력 강화에 관여합니다. 케일, 피망, 양배추, 당근, 로메인 상추, 시금치, 살구, 자몽, 오렌지, 자두 등에서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조해진 모발
모발이 건조하고 끊어지기 쉽고 비듬이 생긴다면 비오틴(비타민 B7)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항생제 복용 후에도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 육류, 생선, 채소, 과일, 버섯, 콩류를 많이 섭취하면 비오틴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 건조한 것이 아니라 비듬이 생긴다면 경고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와 B6가 부족하고 아연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미네랄이 결핍되면 비듬이 생깁니다. 영양 결핍으로 인한 비듬을 예방하려면 다크 초콜릿, 땅콩, 당근, 달걀, 밀기울, 견과류, 생선, 콩류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하세요.
눈의 붓기
눈과 사지에 붓기가 생긴다면 요오드가 부족한 것입니다. 식사에 요오드화 소금을 약간 첨가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산물, 유제품, 빵에도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에 빛에 민감하다면 비타민 A와 B2가 부족한 것입니다. 다만, 눈이나 시력에 문제가 생기면 병원 방문이 가장 좋습니다. 꼼꼼하게 검사를 받아 더 심각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창백한 입술
입술이 창백해지면 철분 부족 증상입니다. 감기가 자주 나거나 혈압이 낮은 것도 철분 부족일 수 있습니다. 육류를 섭취하여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세요. 다만,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은 일시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잇몸 출혈
잇몸에 피가 나는 증상은 비타민 C 부족이 원인입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비타민 결핍 증상으로 근육과 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치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한 감귤류 과일, 빨간 고추, 피망을 챙겨 먹으세요.
여드름
여드름이 나는 것도 비타민 A 부족 증상일 수 있습니다. 생선, 간, 달걀노른자, 버터, 녹색 및 노란색 채소에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밀 배아, 간, 올리브 씨 오일, 시금치나 콜리플라워와 같은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