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 가지 잡곡의 효능
알고 먹자 가지 잡곡의 효능
팥
팥은 단맛이 있고 독이 없으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섬유질,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비타민 B1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널리 사용됩니다. 당뇨병의 경우 팥, 호박, 다시마를 삶아 먹으면 효과적이며, 삶아 먹으면 신장염을 치료하고, 팥꽃의 즙을 발라주면 주근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과 설사를 억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강낭콩
강낭콩은 식물성 섬유질, 아미노산, 단백질,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변비 해소, 간 건강 증진, 면역력 강화, 이뇨 작용, 당뇨병 개선,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찰현미
현미는 비타민 E, D, F가 풍부하여 피부 건강과 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현미에 함유된 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음식물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이 장에서 혈액으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또한 현미의 섬유소는 당분 흡수를 지연시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여 당뇨병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현미는 대변량을 증가시켜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찰수수
찰수수는 소화를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냉한 체질에 좋습니다.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 장애를 개선합니다. 또한 설사를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철, 무기질, 인이 풍부하여 단백질 생성을 돕습니다. 항암 효과도 뛰어난 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리
보리는 비타민 B1, B2, 섬유질, 베타글루칸이 풍부하여 각기병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변비, 포만감 통한 다이어트 효과, 혈당 저하를 통한 당뇨병 개선, 대장암 예방, 베타글루칸의 효능을 통한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서리태
서리태는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갱년기 장애가 있는 여성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화 방지, 두뇌 발달, 치매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은 혈관벽과 세포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녹여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체내 독소 제거에도 탁월하고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조
조는 소화기계의 과도한 열을 없애주며, 소변이 잦고 붉을 때, 눈 충혈,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신장에 도움이 되고 습열을 제거하고 발육을 촉진하며 산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녹두
녹두에는 비타민 B1, B2, B6, 판토텐산, 니아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을 가진 플라보노이드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 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본초강목에도 녹두에 해독 작용이 강하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오래도록 섭취해도 부작용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찰기장
찰기장에는 지방질, 비타민 A, 당분, 단백질 등이 풍부합니다. 예전에는 떡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되었지만 요즘에는 웰빙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밥에 섞어 먹습니다. 장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병을 개선하며 풍열을 억제하고 혈류를 개선하여 해독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흑미
흑미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면역력이 향상되고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임산부의 빈혈에도 좋습니다. 당뇨병과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