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우리가 진정 보고 듣는 것은 무엇인가요
살면서 우리가 진정 보고 듣는 것은 무엇인가요
눈과 귀가 하는 일
우리는 세상을 눈과 귀를 통해 인식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눈과 귀는 단지 매개체일 뿐입니다. 진정으로 보고 듣는 것은 또 다른 성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곡 물소리를 들을 때, 우리는 의식적으로 귀를 기울이지 않는 이상 그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비록 그 소리가 계속해서 울려 퍼지고 있다 하더라도 말입니다. 이는 우리의 마음이 다른 생각에 쏠려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원리는 시각에도 적용됩니다. 우리 눈앞에 아름다운 꽃이 피어 있다 하더라도, 우리의 관심이 다른 곳에 있으면 그 꽃을 제대로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봄을 찾아 온 산을 헤매다가 집에 돌아온 뒤에야 울타리에 매화꽃이 피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는 시구가 있는 것입니다.
진정한 보고 듣는 성품
진정으로 보고 듣는 것은 마음의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마음을 집중하여 대상에 초점을 맞출 때, 우리는 그 대상을 진정으로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우리는 인물이나 배경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춥니다. 초점이 맞은 부분은 선명하게 보이지만, 초점이 맞지 않은 부분은 흐릿하게 보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시선도 한 번에 한 부분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우리가 특정 대상에 초점을 맞추면, 다른 대상은 우리의 시야에서 사라집니다.
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 것
이러한 원리를 확장하면, 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다는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리를 들을 때 우리는 귀를 사용하지만, 실제로 소리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뇌입니다. 마찬가지로, 책을 읽을 때 우리는 눈을 사용하지만, 실제로 글자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뇌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 것입니다. 즉, 감각 기관은 단지 매개체일 뿐이며, 진정으로 보고 듣는 것은 우리의 마음입니다.
결론
살면서 우리가 진정 보고 듣는 것은 눈과 귀가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입니다. 우리가 마음을 집중하고 대상에 초점을 맞출 때, 우리는 세상을 더욱 분명하게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