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하기 어려운 일들

사람에게 하기 어려운 일들
사람에게 하기 어려운 일들


사람에게 하기 어려운 일들

사람에게 하기 어려운 일

가난한 자에게 보시하기 어려운 일

가난한 사람이 소중한 물건을 내놓고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것조차 부족하기 때문에 남에게 줄 것을 갖추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이 보시를 하면 더욱 가난해질 것이라고 우려하는 마음도 있어 보시를 하기 어려워집니다.

강하고 부유한 자에게 도를 배우기 어려운 일

강하고 부유한 사람이 도를 배우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강하고 부유한 사람들은 이미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고 편안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의욕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하고 부유한 사람들은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서 배우는 것을 겸손하게 받아들이기 어려워집니다.

목숨을 버리고 죽기 어려운 일

목숨을 버리고 죽는 것은 사람에게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생존하려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죽음은 무서운 것이고, 사람들은 죽음을 피하기 위해 모든 것을 하려고 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죽으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나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 더욱 죽기 어려워집니다.

오직 소수의 사람들만이 경전을 얻어 볼 수 있으며, 부처님 계실 때 태어나기 어려우며, 색심과 욕심을 참기 어렵다

경전을 얻어 볼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소수이며, 부처님이 계실 때 태어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부처님이 계실 때 태어나 경전을 얻어 볼 수 있는 사람은 그 중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색심과 욕심을 참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즐거운 것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것을 보고 탐내지 않기 어렵고 모욕을 당하고 화내지 않기 어렵다

좋은 것을 보고 탐내지 않고, 모욕을 당하고 화내지 않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좋은 것을 원하고, 나쁜 것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자존심이 강하여 모욕을 당하면 화를 내기 쉽습니다.

권력을 가진 사람이 남을 억누르지 않기 어렵다

권력을 가진 사람이 남을 억누르지 않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권력을 갖게 되면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게 되고, 남을 억누르고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권력을 갖게 되면 사람들은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잊고, 남을 억누르는 것을 정당화하려고 합니다.

일을 만나서 순수한 마음을 갖기 어렵고, 널리 배우고 연구하기 어렵다

일을 만나서 순수한 마음을 갖는 것도 어렵고, 널리 배우고 연구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남을 돕는 것을 꺼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게으르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연구하는 것을 귀찮아합니다.

아만심을 멸하기 어렵다

아만심을 멸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남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를 꺼려하고, 남을 비난하려고 합니다.

배우지 못한 사람을 멸시하지 않기 어렵다

배우지 못한 사람을 멸시하지 않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신보다 지식이 낮은 사람을 멸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이 지식이 많다고 생각하면 남을 멸시하려고 합니다.

아는 것과 행동을 일치시키기 어렵다

아는 것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좋은 것을 알더라도 그것을 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게으르고, 좋은 것을 행하는 것을 귀찮아합니다.

타인에 대하여 옳고 그름을 말하지 않기 어렵다

타인에 대하여 옳고 그름을 말하지 않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남의 잘못을 비난하고, 자신의 잘못은 숨기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타인의 비난을 두려워하여 옳고 그름을 말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스승을 만나기 어렵다

진정한 스승을 만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진정한 스승은 드물고, 사람들은 진정한 스승을 알아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진정한 스승을 만나더라도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기를 꺼려합니다.

깨달음을 얻고 도를 실천하기 어렵다

깨달음을 얻고 도를 실천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수행이 필요하고, 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게으르고, 깨달음을 얻거나 도를 실천하기를 귀찮아합니다.

구도자의 길을 따르기가 어렵다

구도자의 길을 따르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구도자의 길은 힘들고 고통스럽고, 사람들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을 꺼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구도자의 길을 따르면 세상적인 성공을 얻기 어렵다고 생각하여 구도자의 길을 따르기를 꺼려합니다.

항상 자기 자신의 주인으로 존재하기 어렵다

항상 자기 자신의 주인으로 존재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남에게 의존하고, 남에게 지배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욕망과 감정에 좌우되어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기 어렵습니다.

부처의 길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부처의 길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부처의 길은 깊고 미묘하고, 사람들은 부처의 길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부처의 길을 이해하더라도 그것을 실천하기를 꺼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