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보는 건강 가지

발로 보는 건강 가지
발로 보는 건강 가지


발로 보는 건강 가지

발로 보는 건강 가지

발이 차다

발이 차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흡연, 고혈압, 심장질환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 손상, 갑상선기능저하증, 빈혈증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발에 통증이 있다

대부분 발 통증은 신발이 원인입니다. 여성의 경우 하이힐 등의 신발 문제로 인한 발 통증이 흔합니다. 그러나 이외의 경우에는 피로골절이나 뼈의 미세 균열, 과도한 운동 또는 장거리 달리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아프다

발바닥 근막염이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뒤꿈치 뼈에 연결된 인대에 염증이 생기면 근막염이 발생합니다. 아침에 처음 걸을 때 가장 심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관절염, 과도한 운동, 잘 맞지 않는 신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을 질질 끈다

보폭이 커지면서 발을 약간 질질 끄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말초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약 30%는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말초 신경 손상은 감염이나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발이 부었다

오랜 비행 후에 발이 부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발이 부腫한다면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나 림프계에 문제가 있거나, 혈전(피떡)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콩팥 장애나 갑상선기능저하증도 발이 부肿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이 화끈화끈 뜨겁다

당뇨병 환자의 말초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이 화끈화끈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 결핍, 운동선수, 만성 콩팥병, 다리와 발의 혈액 순환 장애도 발이 뜨거워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에 난 상처가 아물지 않는다

발에 난 상처가 아물지 않으면 당뇨병의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발의 감각과 혈액 순환, 부상 치유력을 손상시킵니다. 따라서 물집과 같은 작은 상처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매일 발을 깨끗이 씻고 말리며 상처가 있는지 잘 살펴 관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