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든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고
아주 쉽게 얻고, 아주 쉽게 이루고, 무슨 일이든 간단하게 되기를 바라는 것은 인간의 욕심이자 허상이다. 이 우주는 인과의 세계이므로, 무엇을 심느냐에 따라 그에 따른 결과가 돌아온다. 그러므로 쉽게 되기를 바랄 것이 아니라, 베푸는 마음을 갖고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베푸는 마음, 받는 마음
우선, 무슨 일이든 쉽게 되기를 바라는 것은 받는 마음이 앞서는 태도이다.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고, 남에게 베풀어 주지 않으면서 좋은 결과만을 기대하는 것은 이기적인 생각이다. 이와 반대로 남에게 베푸는 마음을 갖고, 타인을 돕고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받는 마음이 아닌 주는 마음이다. 주는 마음을 갖고 노력하면, 그에 따른 결과가 돌아오게 마련이다.
기도와 정진
쉽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기도와 정진이 부족한 마음이다. 기도란 자신의 의지와 힘에만 의지하지 않고, 더 높은 존재나 힘에 의지하여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정진이란 자신의 힘을 최대한 발휘하여 노력하는 것이다. 기도와 정진을 통해 자신의 의지와 힘을 다하면, 그에 따른 결과가 돌아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인과의 법칙
우주는 인과의 법칙이 지배한다. 무언가를 얻으려면 무언가를 주어야 하며, 무언가를 이루려면 그에 따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쉽게 되기를 바라는 것은 인과의 법칙을 무시한 생각이다. 인과의 법칙에 따라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노력을 기울이면, 그에 따른 결과가 돌아온다.
복력과 노력
쉽게 되지 않는 것은 복력이 약한 탓이다. 복력이란 과거의 선한 행동으로 인해 축적된 행운이나 좋은 운수를 말한다. 복력이 많으면 무슨 일이든 쉽게 될 가능성이 높지만, 복력이 약하면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그러나 복력이 약하더라도 노력을 기울이면 그에 따른 결과가 돌아온다. 노력을 통해 복력을 쌓고, 복력을 통해 쉽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노력을 통해 쉽게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지광 스님의 말씀
지광 스님의 말씀대로, 무슨 일이든 쉽게 되기를 바랄 것이 아니라, 베푸는 마음을 갖고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자신이 뿌린 대로 받는 것이므로, 선한 행동을 하고, 노력을 기울이면 그에 따른 좋은 결과가 돌아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