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의 효능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입니다. 몸속의 에너지 생성을 돕고 세포의 효소반응에 관여하는 등 많은 부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몸의 필수 기능을 조절하며, 당뇨,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을 완화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1.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우울증은 마그네슘의 수치가 떨어졌을 때도 올 수 있습니다. 2017년 한 연구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되면 불안감이 올라가고 정신적 안정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마그네슘의 섭취로 수면을 촉진한다고 알려진 GABA라고 하는 신경전달물질을 촉진시키는데 GABA는 우울한 기분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수치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세로토닌 호르몬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의 섭취를 통해 세로토닌의 수치가 상승하며 정신적 안정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 세로토닌 수치 또한 낮아져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마그네슘 효능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2. 혈압을 낮춰줍니다.
마그네슘이 만성 고혈압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2013년 한 연구에서, 마그네슘을 섭취 후 흡수량을 조사해보니, 섭취량에 따라 고혈압의 수치가 달라졌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20~75세 성인 5,500명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신체에 마그네슘 흡수량이 높을수록 고혈압을 진단받을 확률이 최대 21%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는 식습관이 좋은 사람도, 나쁜사람도 모두에게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단지 마그네슘 효능만으로 이런 의미 있는 결과를 보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고혈압 환자 2만명을 대상으로 2017년 임상시험한 결과, 마그네슘이 고혈압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하루 100mg의 마그네슘을 섭취했더니 고혈압 발생 위험을 5%이상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3. 불면증에 큰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은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참 무서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게 되면 그로 인한 다른 문제들 또한 몸을 망치게 만듭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수면의 질이 떨어지며, 잠을 자더라도 몸이 회복되지 않는 현상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수면습관이 고정되어 버리면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되고 많은 부분에서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마그네슘 효능으로는 수면을 도와주며 수면의 질을 높여줍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켜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몸속의 염증을 낮춰주고 멜라토닌과 글루타티온을 증가시켜 수면의 질을 올려주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수면을 촉진시키는 GABA라고 하는 신경전달물질을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시켜 주어, 높은 수면의 질을 유지시켜 줍니다.
2012년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효능으로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특히 노년층의 수면 시간을 높여주며 효율적인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발표했습니다. 마그네슘을 멜라토닌과 함께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과 멜라토닌 보충제를 함께 복용한 사람의 수면과 수면질이 높아졌다는 의미 있는 연구결과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4.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당뇨 예방에 좋다는 사실은 마그네슘 효능 중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아주 무서운 질병이며 완전히 나을 수 있는 방법도 약도 아직 없다는게 사실입니다. 많은 연구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한 사람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률이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으며, 마그네슘이 인슐린과 포도당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 또한 알게되었습니다.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마그네슘을 먹으면 당뇨병과 관려된 합병증인 망막증, 신증, 신경병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선천성 당뇨인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마그네슘 효능의 많은 부분이 좋은 결과로 나왔습니다. 제1형 당뇨병 환자가 마그네슘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갔으며 중성지방 수치는 오히려 낮아졌으며,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건강 이야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