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뱃살

공포의 뱃살
공포의 뱃살


공포의 뱃살

공포의 뱃살, 그 실체와 대처법

1. 뱃살의 정의와 분류

“뱃살”이라고 통칭하는 복부 비만은 손으로 잡을 수 있는 피하지방과 복강 내부의 내장지방으로 구성된다. 허리 둘레가 남성은 90cm, 여성은 85cm 이상일 때 복부 비만으로 분류된다.

○ 남녀 공통의 고민거리: 복부 비만

복부 비만은 일반적으로 중년 남성에게 더 흔하지만, 여성은 폐경 이후에 더 문제가 된다. 폐경 이전에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지방이 하체에 우선적으로 축적되어 복부보다 하체 비만이 흔하다. 그러나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지방이 복부에 축적되고 복부 비만이 될 수 있다.

○ 보이지 않는 내장지방: 시한 폭탄!

내장지방은 여러 성인병과 관련이 있다. 과도한 내장지방은 당뇨, 고지혈증, 지방간,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내장지방은 피하지방에 비해 축적되기는 쉽지만 감소시키기도 쉬운 특징이 있다. 적절한 운동을 하면 내장지방에서 유리지방산이 방출되어 운동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이를 통해 내장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다.

2. 복부 비만의 치료법

복부 비만을 개선하려면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식이 조절: 포만감지수 이용하기

복부 비만을 줄이는 식단은 포만감이 높아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이 이상적이다. 포만감지수가 높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적합하다.

○ 운동: 전신운동이 필수!

복부 지방을 줄이려면 복근 운동만 집중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유산소 운동으로 전체적인 칼로리 소모를 늘리고, 규칙적인 스트레칭을 동반한 근육 운동으로 근육을 키워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한다. 무산소 운동은 상체와 하체 근육을 하루씩 바꿔가며 하루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면서 근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