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 줄이는 방법

건망증 줄이는 방법
건망증 줄이는 방법


건망증 줄이는 방법

건망증 줄이는 방법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쇠퇴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지만, 건망증을 줄이고 기억력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뇌의 해마를 보호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 혈류 증가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뇌 혈류를 증가시켜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일리노이대 의대 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3회 1시간씩 빨리 걷는 사람들은 자신의 연령대보다 평균 3년 어린 뇌 활동력을 보였습니다.

기억 수용체 자극

하루 1~2잔의 와인은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와인에 포함된 알코올은 기억을 담당하는 NMDA 수용체를 자극하여 활성화시킵니다. 적포도주에 있는 항산화 성분은 뇌세포 파괴를 방지하여 기억력을 증대시킵니다.

중추신경 흥분제

커피의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하루 세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한 잔 정도 마시는 사람에 비해 기억력 저하가 45% 이상 낮았습니다. 카페인은 뇌의 망상체에 작용하여 기억력을 높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수면은 기억력을 보존하는 데 중요합니다. 지식을 습득한 날 최소 6시간을 자면 그 지식이 뇌에 저장됩니다. 특히 밤 12시 이후에는 뇌세포를 파괴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분비되므로 이 시간대에 자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을 돕는 노력

메모를 하는 것은 단기기억을 돕습니다. 기억세포가 줄어든 노인은 하루 일과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외울 필요 없는 단기기억들이 가득 차 있으면 건망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기본 기억력 향상

독서는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 좋은 활동입니다. 독서를 하면 전후 맥락을 연결하여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훈련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독서를 즐기는 노인은 치매 확률이 가장 낮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