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답게 사는 법
자기답게 사는 법
자기와의 타협을 피하기
세상에 타협하는 것도 위험하지만 그보다 더 경계해야 할 것은 자기 자신과 타협하는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엄격한 스승이 되어야 한다. 자신의 약점과 직면하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기 자신과 타협하면 그만큼 성장이 둔화되고 잠재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고착된 집착 버리기
우리가 한 번 어떤 것에 집착하게 되면, 그것이 모든 것인 것처럼 여기게 되고, 그 웅덩이에 빠져들게 된다. 그러면 마치 흐르지 않는 물처럼 썩어 버리기 마련이다. 자기답게 사기 위해서는 고착된 집착을 버리고, 낡은 틀과 구습에서 벗어나야 한다. 오직 그럴 때에만 새로운 것을 시작할 수 있고, 진정으로 자기답게 살 수 있다.
나누는 것의 중요성
아무리 가난하더라도 마음만 있으면 나눌 수 있는 것은 언제나 있다.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근원적인 마음을 나누는 것이다. 그러면 물질적인 것들은 그림자처럼 자연히 따라온다. 나누는 것은 자기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풍요롭게 만든다.
맑은 가난의 힘
풍요 속에서는 쉽게 타락할 수 있지만, 맑은 가난은 마음의 평안과 올바른 정신을 가져다준다. 행복의 비결은 얼마나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우냐에 있다. 작은 것과 적은 것에서 만족할 줄 아는 청빈의 덕을 갖추는 것이 진정한 풍요로움이다.
내면의 기운 조화하기
우주의 기운은 자석과 같다. 어두운 마음을 지니고 있으면 어두운 기운이 모여들고, 밝은 마음을 지니고 있으면 밝은 기운이 모여든다. 따라서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살면 긍정적인 기운이 우리의 삶을 비추게 된다. 내면의 기운을 조화롭게 하여 밝은 삶을 살아가는 것이 자기답게 사는 법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