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흉터 성장 끝난 후 제거수술 바람직
1. 흉터 제거 수술 시기
흉터 성형수술은 일반적으로 성장이 끝난 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학동기 여아의 경우 흉터가 너무 심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보다 빨리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하면서 체표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흉터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성장이 완료된 후 추가적인 흉터제거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릴 때 생긴 흉터는 기다릴 수만 있다면 성장 완료 후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술 방법
흉터제거수술은 흉터가 있는 부분을 잘라내고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도 가는 실선형태로 흉이 남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만 수술 후 남게되는 실선을 주름선 방향과 일치시켜 최대한 눈에 덜 띄게 만들어줄 수는 있습니다. 반면 관절부위 등 움직임이 많은 부위의 경우 초기에는 실선형태의 흉터이지만 점차 흉터가 넓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흉터제거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흉터가 넓은 경우 절제 방법의 흉터제거술을 수차례 나눠서 시행하는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조직확장기 등 다른 부가적인 수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수술 후 관리
흉터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흉터가 더는 넓어지지 않도록 특수 테이프를 1개월가량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움직임이 많은 부위에는 더욱 테이핑을 더 오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실리콘 성분의 흉터연고를 바르거나 흉터의 넓이가 큰 경우에는 실리콘 겔 시트를 부착하기도 합니다. 2개월 정도는 썬크림을 바르는 등 햇빛을 피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흉이 심하게 나타나는 켈로이드나 비대흉터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흉터 초기에 혈관레이저 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흉터의 붉은 기가 보다 빨리 줄어들며 흉터가 안정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