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 무조건 참는 것보다 이런 방법
1. 우선 정말 배가 고픈지 20분간 기다려라!
무언가 너무 먹고 싶을 때는 실제로 배가 고픈지 20분간 기다려보세요. 잠시 식욕을 느끼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V를 보는데 짜장면이나 라면이 나올 때는 그 순간만 너무나 먹고 싶지만, 10~20분 정도 지나면 참을 수 있죠. 따라서 무언가 너무 먹고 싶을 때는 먹을 것을 찾기 전에 20분 정도만 기다려보세요. 기다렸는데도 먹고 싶다면 그때 칼로리가 낮은 것을 조금만 드세요.
2. 갈증을 식욕으로 착각하지 마라!
갈증이 날 때 종종 먹고 싶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갈증인데 배가 고프다고 느껴서 먹을 것을 찾게 됩니다. 배가 고프다고 느껴질 때는 먹기 전에 녹차나 생수를 마셔보세요. 그러면 먹고 싶은 생각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3. 채소를 우선 먹고 그 다음에 먹고 싶은 걸 먹어라!
식욕이 당길 때는 저칼로리 음식이 아니라 금기시 해야 할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먹고 싶은 것이 따로 있는데 살이 찔까봐 저칼로리 음식으로 대신하는 경우 오히려 허무감만 들 수 있습니다. 고칼로리를 먹고 싶을 때 무조건 참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무조건 참지 마세요. 먹고 싶은 건 먹어야 합니다. 단, 고칼로리 음식을 먹기 전에 저칼로리 음식부터 드세요. 포만감 때문에 바로 고칼로리 음식을 먹는 것보다 적은 양의 고칼로리 음식을 먹게 됩니다.
4. 참는다고 다 좋은가, 양을 정해라!
앞서 언급했듯이 참기만 하는 것은 이후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고칼로리 음식을 너무나도 먹고 싶을 때 가장 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원하는 것을 먹되 조금만 먹기”입니다. 그러나 이미 맛을 본 상태에서 중지하기는 참는 것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먹고 싶은 것을 준비할 때 미리 양을 정해두면 됩니다. 더 먹고 싶어도 못 먹게끔요. 먹고 난 직후는 허전한 것 같아도 20분만 지나면 곧 포만감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