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자신의 삶을 바라 보십시오

때때로 자신의 삶을 바라 보십시오
때때로 자신의 삶을 바라 보십시오


때때로 자신의 삶을 바라 보십시오

때때로 자신의 삶을 바라보십시오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의 중요성

인간은 누구나 행복과 불행을 경험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이러한 감정의 소용돌이에 휩쓸려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법정 스님은 자신의 저서 ‘일기일회’에서 “자신이 겪고 있는 행복이나 불행을 남의 일처럼 객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자신의 삶을 순간순간 맑은 정신으로 지켜보면 행복과 불행에 휩쓸리지 않고 물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깨어 있는 것의 중요성

수많은 영적 스승들이 “깨어 있으라”고 말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깨어 있으라는 말은 자기 삶을 늘 주시하라는 뜻입니다. 자기 삶을 주시하고 있으면 고통과 불행이 따라오지 않습니다. 이 세상은 극락도 지옥도 아니며, 참고 견뎌 나가야 하는 사바세계입니다. 거기에 삶의 묘미가 있습니다. 모든 일이 우리 뜻대로 흘러간다면 좋을 것 같지만 오히려 그 결과는 좋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어려움을 모르게 되고, 삶에 영적인 깊이가 사라집니다.

불행을 받아들이는 것의 중요성

우리에게 닥친 불행은 한 때이며, 내가 불러들인 삶의 매듭입니다. 좋은 일이든 궂은 일이든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조심해야 합니다. 어떤 현상이든 객관적으로 주시하라는 것입니다. 거기에 매몰되거나 빠져들지 말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법정 스님은 “우리에게 닥친 불행은 한 때이며, 내가 불러들인 삶의 매듭입니다. 좋은 일이든 궂은 일이든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조심해야 합니다. 어떤 현상이든 객관적으로 주시하라는 것입니다. 거기에 매몰되거나 빠져들지 말고 지켜보아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결론

때때로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것은 우리가 행복과 불행에 휩쓸리지 않고, 우리 삶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깨어 있고, 불행을 받아들이는 것은 삶의 굴곡을 탐험하고, 그 속에서 영적인 깊이를 찾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