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젊어지는 생활습관
01. 음식은 10번이라도 씹고 삼켜라
의학계에서는 30회 정도 씹어 삼키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권장하지만, 처음에는 30회나 되기 전에 포기하지 말고 최소한 10회는 꼭 씹어 삼키도록 노력합시다. 단단한 고기는 10회로는 부족할 수 있지만, 라면 정도라면 10회 정도 씹으면 충분히 위에서 소화될 수 있습니다.
02. 매일 조금씩 공부를 한다
뇌는 정밀한 기계와 같아서 사용하지 않으면 점차 기능이 저하됩니다. 공과금 계산을 암산으로 하거나 전화번호를 하나씩 외우는 등 일상생활에서 뇌를 자극하는 습관을 들이면 ‘뇌가 녹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03. 아침에 일어나면 기지개를 켜라
아침에 눈을 뜨면 스트레칭을 하세요. 기지개는 잠으로 굳은 근육과 신경을 자극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해줍니다. 침대에서 갑자기 일어서는 습관은 나이가 들면서 혈관이 갑자기 막히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04. 매일 15분 씩 낮잠을 자라
피로는 축적되기 전에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곤함을 느끼면 그때 바로 잠깐이라도 눈을 붙이세요. 15분간의 낮잠으로도 오전에 축적된 피로를 상당히 해소하고 활기차게 오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05. 아침 식사를 하고 나서 화장실을 가라
현대인에게 흔한 고민거리인 변비를 예방하려면 아침 식사를 한 후에는 반드시 화장실에 가세요. 하루에 한 번씩 배변 습관을 기르면 장내 건강이 개선됩니다. 화장실에 가고 싶은 느낌이 없더라도 잠깐 앉아서 배를 마사지하면서 3분 정도 기다리다가 나오세요.
06. 식사 3~4시간 후 간식을 먹어라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점심 식사 후 배가 조금씩 고플 때에 과일이나 가벼운 간식으로 배를 채우세요. 배가 너무 고프게 되면 저녁에 과식하게 되어 위에 부담이 됩니다. 다만 점심을 배부르게 먹고 오후에 배가 고프지도 않는데 간식을 먹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매 끼니 식사를 할 때마다 한 숟가락만 더 먹고 싶을 때 숟가락을 내려놓는 습관을 들이세요.
07. 오른쪽 옆으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자라
가장 편안한 자세는 아기가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의 자세입니다.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오른쪽으로 누워 무릎을 약간 구부린 자세로 자면 쉽게 잠들 수 있고 잠자는 동안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08. ‘괄약근 조이기’ 체조를 한다
‘괄약근 조이기’는 어디서나 누구에게도 알아차리지 않고 할 수 있는 건강 체조입니다. 출산 후 몸조리나 갱년기 이후 요실금이 걱정될 때 이보다 더 좋은 운동은 없습니다. 바르게 서서 괄약근을 최대한 조였다가 3초간 쉬고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하세요.
09. 하루에 10분 씩 노래를 부른다
스트레스가 많거나 기분이 복잡할 때는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세요. 그저 듣기만 하지 말고 큰 소리로든 작은 목소리로든 꼭 따라 부르세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며,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부르는 것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대인기피나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 정신과 치료에도 쓰이는 방법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설거지를 하거나 빨래를 접으면서 노래를 흥얼거리는 습관도 마음을 젊고 건강하게 만듭니다.
10. 샤워를 하고 나서 물기를 닦지 말아라
피부도 숨을 쉴 시간이 필요합니다. 샤워를 하고 나면 수건으로 문지르지 말고 저절로 마를 때까지 기다리세요. 샤워 가운을 입고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시간 동안 피부는 수분을 흡수하고 탄력을 되찾습니다.
11. 밥 한 숟가락에 반찬은 두 젓가락 씩
밥을 한 숟가락 먹으면 반찬은 최소한 두 가지 이상 먹어야 건강한 식습관입니다. 국에 밥을 말아먹거나 찌개 국물로 밥을 넘기는 것은 밥만 먹는 것이지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식사 습관을 살펴보고 의식적으로 밥 한 번 먹을 때 반찬을 두 번 씩 먹는 습관을 기르세요.